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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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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장우영 (대구가톨릭대학교) 민희 (경희대학교) 이원태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저널정보
한국정보사회학회 정보사회와 미디어 정보와사회 제18호
발행연도
2010.12
수록면
45 - 86 (4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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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금번 서울시장 선거를 사례로 웹캠페인의 특징과 효과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구체적으로 다음의 두 가지 문제를 논의한다. 첫째, 진화하고 있는 뉴미디어 환경에 조응하여 후보들의 웹캠페인 전략이 어떻게 추진되고 있는지를 탐색한다. 웹캠페인 전략은 선거메시지의 전파에서 유권자 동원에 이르기까지 몇 단계로 분류된다. 따라서 웹사이트 아키텍처는 후보들이 특징적으로 어떤 차원의 웹캠페인을 촉진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단서가 될 수 있다. 둘째, 금번 지방선거에 이르기까지 여러 선거들에서 불거져온 뉴미디어 효과 논쟁을 고찰한다. 근래에 국내외에서 소셜미디어가 유력한 선거캠페인 기제로 활용되면서 그 효과가 예찬 일색으로 강조되고 있다. 반면 인터넷 규제제도와 같은 제도적 환경이 뉴미디어 효과를 굴절시키고 있다는 주장 또한 제기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주장들은 대개 미디어 효과와 선거결과 간의 직접적 인과적 설명방식을 취하고 있다. 그렇지만 필요충분한 단서의 결핍 또는 분석기법의 한계로 말미암아 논리가 탈맥락적이거나 비약되는 문제를 드러낸다. 이 연구는 이러한 문제들을 되짚어보고 뉴미디어 효과가 보다 적실하게 논증되어야 함을 주장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웹캠페인 전략과 미디어 효과
Ⅲ. 서울시장 선거 및 웹캠페인 개황
Ⅳ. 웹 피처와 유권자 반응
Ⅴ. 소셜미디어의 정치적 효과?: 두 가지 쟁점들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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