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원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1.10
수록면
63 - 8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 교사의 조직헌신 및 책무성과의 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울산광역시 소재 초등교사 2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따라 이 연구는 교사가 지각하는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과 교사의 조직헌신 및 책무성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고자 Pearson의 상관계수를 알아보았고, 세 변수간의 가설적 경로모형의 적합도와 인과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공분산 구조방정식 분석을 실시하였다. 모든 자료는 SPSS 12.0K와 AMOS 7.0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세 변인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둘째, 이론모형의 적합도는 매우 양호하였다. 셋째, 학교장의 감성적 리더십은 책무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사의 조직헌신을 통한 간접적인 영향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3-373-000871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