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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16권 제3호 (통권 제62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259 - 276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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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초기응력을 받는 암반에서의 파괴 과정은 굴착경계에 평행하게 발생하는 응력 유도 균열에 의해지배된다. 특히 지압의 절대크기가 암반 강도의 일정 비율 이상이 되면 응력 집중에 의한 암반의 취성 파괴를 유발하고, 이러한 현상은 터널 굴착 시 발생하는 파괴음과, 굴착면에 평행한 형태로 암편이 탈락하는 취성파괴현상을 동반한다. Mohr-Coulomb과 같은 기존의 구성 모델은 일반적으로 마찰각과 점착력을 일정한 값으로 가정 하므로, 점진적인 암반의 취성파괴 현상을 모사하기 어렵다. 본 논문에서는 일반적인 수치해석 코드에서 취성파괴를 잘 모의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CW-FS 모델을 사용하여 유류 저장공동 주변 암반에 대한 수치해석을 실시하고, 그 결과를 선형 Mohr-Coulomb 모델의 결과와 비교하였다. 또한 마찰각과 점착력 성분의 전단 소성변형률 한계를 변화시키면서 해석을 실시하여, 유류 저장공동에서 관찰된 취성파괴와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 해석 결과를 찾아보았다. 결과적으로 모델은 견고한 암반에서의 취성파괴를 모의하는데 있어 적절한 해석방 . CW-FS 법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취성파괴에 대한 고찰
3. 일축 및 삼축압축시험모사
4. 지하유류비축기지에 대한 적용 사례
5. 결론
사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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