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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암반공학회 터널과 지하공간 터널과 지하공간 제15권 제1호 (통권 제54호)
발행연도
2005.2
수록면
61 - 70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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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장대 터널 화재시 연기의 거동 특성 파악과 피난연락갱의 설치간격을 결정하기 위하여 축소 모형실험을 실시하여 그 결과를 분석하였다 Froude 상사를 기본으로 1/50로 축소하여 20 m의 모형 터널을 제작하여 실험하였다. 터널 내 20㎿의 화재가 발생 하였을 경우 CO의 전파 속도와 거리와의 관계를 이용하여 피난연락갱의 위치를 검토한 결과, 승객들의 피난시간은 6분이 적절하나 화재시 승객들의 심리적 상태를 고려하여 l분여의 지체시간을 생각하면 실제의 피난시간은 5분 정도가 될 것이므로 최대 간격 250 m로 대인용 피난연락 갱을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축소모형실험
3. 실험결과
4. 피난연락갱 설치간격
5. 결론
사사
참고문헌

참고문헌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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