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학회 한국여성학 한국여성학 제17권 2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35 - 68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교 교육의 붕괴조짐 내지 위기를 근대 교육의 위기로 보고 그 위기 양상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대안을 여성주의적 교육변혁과의 관련하에서 살펴보았다. 연구에서는 첫째로 학교 변혁론과 이에 기반한 여성주의 교육론이 근대 학교 교육을 변화시키기 위한 현실적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한계를 분석하였다. 둘째로 탈학교 변혁론의 전개 양상과 탈학교 변혁론과 여성주의적 교육변혁의 연계방안에 대해 논하였다. 세째로 탈학교 변혁론과 이와 통합적으로 전개될 여성주의적 교육변혁의 이론적 근거를 불교와 노자와 같은 동양의 생명철학과 (생태)여성주의의 통합 속에서 찾고자 시도하였고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된다. 정보화 혁명이라는 탈근대성을 수반하는 지구화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력 교육은 현재 가부장적으로 전개되는 정보화 양상에도 불구하고 장기적으로 존재성 회복의 교육, 즉 심성교육, 영성교육을 요구한다. 이는 성장법칙에 맞는 자기 체험과 외부 세계에 대한 체험 교육을 통한 체험적 앎이 이루어지고, 어른들의 건강한 자치적 삶, 특히 여성주체적인 자치적 삶이 아이들에게 훈습(薰習)되는 과정을 통해 가능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대안 교육의 초기 단계인 현 시점에서 남성 주도성이 현격하게 나타나고 있는 바, 여성들의 네트워크 능력과 교육력의 장점을 십분 살려, 남성주도의 대안교육과는 달리 여성들의 현실에 맞는 대안교육의 양식을 만들어가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붕괴되어 가는 근대 교육
Ⅲ. 지구화 시대의 교육 변혁론과 여성주의 교육변혁
Ⅳ. 탈학교 변혁론의 이론적 기반: 생명철학과 여성주의의 통합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7-0150622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