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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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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Vol.21 No.3)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43 - 55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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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뷰티 시장에는 저가 화장품 브랜드샵이 확장되어 왔으나, 급격한 성장으로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었다. 본 연구는 위기에 놓인 국내 저가 화장품 브랜드샵의 실태를 VMD의 디자인 측면에서 분석함으로써 전반적인 디자인 경향과 경쟁력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디자인 방법을 모색하고자 진행되었다.
이를 위해 VMD의 개념 및 디자인과의 연계성을 알아보고 VMD 관련 디자인 영역을 파악한 후 국내 저가 화장품 브랜드샵에 대한 현장조사를 하였다. 현장조사는 2007년 1월에서 3월 동안 서울 명동 소재의 에뛰드, 미샤, 이니스프리, 더페이스샵, 스킨푸드, 뷰티크레딧, 아모레스타, 바닐라코, 토니모리 둥 9개 매장을 대상으로 선정하고 이들 디자인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전반적인 VMD 디자인 특성은 여성성을 강조하는 페미닌 디자인과 친환경 디자인의 특성 경향이 파악되었다. 그리고 VMD의 영역인 인테리어, 디스플레이, POP광고에 이르는 개발과정에서 브랜드의 초기개발단계부터 각각을 조화시켜 수행할 수 있는 VMD디자인 전문가가 필요함이 파악되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VMD와 디자인
3. 연구방법
4. 국내 화장품 브랜드샵의 VMD 디자인 특성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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