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121 - 14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서구 대안학교의 동향과 특성을 비교ㆍ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교육 실제와 정책 과정에서 참고할 만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수행되었다. 대안학교에 대한 뜨거운 사회적 관심과 정책적 지원에도 불구하고 학술적인 성과는 여전히 미미한 실정에 있기 때문에 이 연구는 대안학교의 이론화 작업에 일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이 연구에서는 영국과 독일 및 미국 등 서구 3개국을 대상으로 대안학교의 동향과 특성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대안학교의 사상적 원류에 해당되는 영국, 왕성한 실험정신으로 다양한 대안학교가 활발히 운영되고 있는 독일 및 학생과 학부모의 교육받을 권리의 신장을 위해 실험적 시도들을 제공하고 있는 미국의 사례는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경영 전반에 걸쳐 많은 시사점을 던져 줄 것이다. 이 연구에서 얻어진 연구 성과는 우리나라 대안학교의 경영 전반은 물론 정책적 차원에서도 유용한 자료로 기능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대안교육의 개념과 분류의 틀
Ⅲ. 서구 대안학교의 동향과 특성
Ⅳ. 서구 대안학교의 특성 비교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