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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학진흥원 국학연구 국학연구 제5집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31 - 51 (2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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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조 유학의 특징은 순정한 도덕성의 중시와 함께 이를 구현시킬 수 있는 현실적 제도와 권력의 추구라는 강한 실천성에 있다. 유교적 이념을 사회에 실천하는 과정에서 제기되는 문제점을 주자학의 언어와 이론으로 해석하고 타개해 나가면서 이를 재구성함에 의하여 조선의 성리학이 정립된다. 여말선초라는 전환기에 대한 대응이 도덕성/실천성이라는 두 가지 대립적연 양상으로 나타나는 것은 바로 유학의 담지자인 사대부들이 구체적인 방법론과 현실적연 실천 방안을 둘러싸고 서로 간에 인식을 달라했기 때문이다. 조선 초기, 당시 사회가 제기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모색하고 새로운 사회를 기획하고 개척해가면서 전대의 이념인 불교와 도가사상에 대한 비판이론이 구축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조선 유학의 초석이 준비된다. 이 비판이론은 ‘무’에서 ‘유’로, ‘허’에서 ‘실’로 라는 도식으로 요약될 수 있다. 여기에서 유교는 현실성/실천성의 철학적 토대를 구축하게 되며 이는 16세기 ‘사화士禍’라는 극심한 모순을 타개하는 방법을 모색하면서 퇴/고의 사단칠정론이 형성되는 기반이 된다. 조선유학은 실천과 이론, 현실과 이상의 변증법적 통일체로서 한국의 사장으로 정립되고 발전되어 나간 것이다.

목차

요약문
1. 머리말
2. 도덕성과 실용성
3. ‘무’적 사유에서 ‘유’적 사유로
4. ‘실實’의 철학과 정치의식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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