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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39 - 160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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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자명은 아나키즘을 통해 자신의 항일진로와 근대민족운동 방향을 찾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민족 중심의 배타적인 세계관을 극복하고, 아나키즘에 입각한 새로운 사회의 건설을 염원하였다. 그러면서도 항일민족운동을 아나키즘에 우선하는 가치로 받아들였다.
독립운동세력의 단결과 한ㆍ중 양 민족의 연대를 주장한 그의 사상적 기반은 아나키즘의 상호부조론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중국관내지역을 무대로, 중국인들과의 연대와 협조가 없이는 독자적인 활동이 용이하지 못한 상황에서, 아나키즘에 호의적이고 자신에게 우호적인 중국인 지인들은 소중한 연대대상이자 지원자였다. 중국인 지인들과의 동지적 관계는 그 나름대로 상호부조 논리를 구현해 가는 과정이었던 것 같다.
그는 국가의 존재를 일부 인정하였지만, 대한민국임시정부가 독립운동을 총괄해야 한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그 자신 임시의정원 의원에 선출되기도 하였으나, 임정 활동에 적극 가담하지는 않았다.
그 대신 각 당파를 포괄하는 하나의 통일된 ‘민족당’을 만들고, 이 ‘당’에 항일독립운동의 지휘권를 맡기자고 제안하였다. 그가 통일전선의 형태로 ‘민족당’을 상정한 데에는, 아나키스트로서 ‘정부’ 형태에 대한 거부감도 반영된 것으로 유추된다. 이는 자신의 정체성을 아나키즘 가치에서 찾고 싶어 하였던 그의 세계관을 반영하는 것이었다.

목차

논문요약
1. 머리말
2. 아나키즘 수용의 사상적 배경
3. 아나키즘과의 접목 및 수용 과정
4. 아나키즘에 대한 이해와 내용
5. 독립운동과 아나키즘 투쟁논리의 접목
6. 민족협동전선운동 참여와 한ㆍ중 연대론으로의 발전
Ⅴ. 맺음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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