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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7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5 - 25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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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일제 식민지 시기에 등장한 크로포트킨의 아나코-코뮨주의가 어떻게 한국사회에 수용되고 발전되었는지를 살핀다. 크로포트킨은 볼셰키비의 국가주의를 비판하며 연방주의를 제안했고 자본주의를 비판하며 소농 중심의 전원도시를 건설하려 했다. 이런 논의는 아나코-코뮨주의라는 독창적인 이론을 구성하게 했다.
공동체 내의 협동을 강조하는 한국의 전통은 크로포트킨의 상호부조론과 강한 친화성을 가졌고, 아나코-코뮨주의는 중요한 사회운동의 흐름이 되었다. 그리고 식민지 해방이라는 특수한 상황에서 크로포트킨의 이론은 국가주의나 자본주의만이 아니라 사회발전의 전제로 받아들여지던 사회진화론을 비판하고 국제주의적 연대를 가능하게 했다.
그렇지만 이 연구는 독자적인 사상으로서의 가치보다 당시의 사회운동에서 민족주의와 아나키즘, 공산주의가 어떻게 서로에게 영향을 미쳤는지에 초점을 둔다. 아나키즘이 민족주의나 사회주의와 구분되는 사상이었다는 점은 분명하지만 현실의 운동과정에서 독자노선만을 고집했다는 주장은 운동의 흐름을 지나치게 단순화시킨다는 점에서 논쟁의 여지를 가진다. 따라서 다양한 접목과 정에서 아나키즘이 어떤 영향을 주고받았는지를 살피는 것은 아나키즘의 현실을 변화시키는 흐름을 만들어낼 수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항일 아나키즘 운동과 오래된 오해
Ⅱ. 크로포트킨의 국가주의 비판과 새로운 정치경제 질서
Ⅲ. 사회진화론에 대한 비판과 민족주의, 국제주의
Ⅳ. 현실의 다양성과 독자성의 탈피
Ⅴ. 실현되지 못한 이상으로서의 아나키즘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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