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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동양정치사상사학회 한국동양정치사상사연구 동양정치사상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89 - 211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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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실학은 이민족의 통치로 인한 인식론적 성찰로부터 발생했다. 그 대표자로서 고염무는 삼대의 정치와 왕자의 출현을 기대하는 동시에 현실군주의 정치적 역량으로 체제의 공고성을 확보하기 위한 제도적 개혁을 요구했다. 이 점에서 동시대의 유형원으로부터 시작되는 조선실학은 중국실학의 인식론과 실천론적 대안을 공유한다. 17세기 동아시아의 변동과정에서 수평 이동했던 정치적, 인식론적 대안들 중 무엇을 공유하고 무엇을 달리하는 것일까? 조선실학의 정치적 이상상은 왕정실현이라는 목표를 담고 있으며, 주례적 질서로의 복귀라는 중국실학의 정치적 의도와 목표를 공유한다. 하지만 조선실학자들은 동시대의 중국실학이 제시하는 개혁론의 출발점과 과정에서 차별성을 지닌다. 즉 조선실학자들은 성공했던 조선의 원형적인 통치기제를 회복하려는 의도를 목표로 했던 반면 실현 불가능한 중국의 정치적 규준과 이상을 추구한 것이 아니었다. 또한 그것은 진보적이고 근대적이어서 또한 조선에서 수용할 수 없는 정치적 규준과 이상도 아니었다. 그것은 기존의 통치기제가 가졌던 장점과 순기능, 즉 합리성을 다시 회복하겠다는 자신의 시대적 요구에 충실한 반응이었을 뿐이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조선실학의 이해를 위한 선행조건
Ⅲ. 유형원의 국가개혁론 : 변법을 추구한 실학의 출발
Ⅳ. 이익의 국가개혁론 : 인치와 법치의 조화
Ⅴ. 정약용의 국가개혁론 : 합리적 통치기제의 구축
Ⅵ.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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