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51호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99 - 22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초등학생의 인터넷 이용 유형에 따른 인터넷 일탈의 변화가 어떠한가에 대해 밝히고자 했다. 이를 위해 한국 청소년 패널조사 중 조사시작 당시 초등학교 4학년인 아동을 대상으로 3년에 걸쳐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잠재성장모형을 이용하여 통계적 분석을 실시했다. 분석 결과 초등학생의 인터넷 일탈의 초기치에 사회적 이용의 초기치는 정적으로, 정보추구 이용의 초기치는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일탈의 변화율에는 사회적 이용의 초기치가 정보추구 이용의 초기치보다 정적으로 유의하게 더 큰 영향력을 미쳤으며, 사회적 이용의 변화율은 정적으로, 정보추구 이용의 변화율은 부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초등학생의 인터넷 유형 중 사회적 이용의 과도한 이용을 지양하고 그 올바른 예절과 방법을 교육하며, 정보추구 이용을 장려하는 것이 인터넷 일탈의 감소를 위한 지침이 될 수 있다는 함의를 도출했다.

목차

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검토
Ⅲ. 연구문제
Ⅳ. 연구 방법
Ⅴ. 연구 결과
Ⅵ.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