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1호
발행연도
2002.4
수록면
463 - 495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10년 간 서구의 미디어 메이저들을 중심으로 기업간 대대적으로 추진된 인수 합병 및 제휴 현상을 추적하여 미디어 정치경제학의 독점론 시각에서 그 이론적 의미를 논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미디어 시장에는 소수의 거대기업들에 의해 자본의 집적과 집중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들 기업들간의 다양한 형태의 연결고리가 형성되고 그것이 네트워크화된 형태, 그러나 협력부문이외의 경쟁은 여전히 치열하게 나타나고 있는 상태, 그리하여 기업들간 일정한 응집력을 보이는 형태인 ’경쟁적 콘체른/트러스트간의 협력 네트워크라는 독특한 독점구조가 등장한 사실이 밝혀졌다. 이는 과거의 독점론으로는 설명 할 수 없는 새로운 유형의 독점구조가 형성된 사실을 확인했다는 점에서 이론적 논의를 확장 할 수 있는 결과라고 판단된다.

목차

1. 서론
2. 미디어 독점체에 대한 이론적 지형
3. 미디어 독점의 새로운 지형
4. 미디어 산업 독점체에 대한 새로운 이해
5.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