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숙명여자대학교 아시아여성연구원 아시아여성연구 아시아여성연구 2006년 제45집 1호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235 - 2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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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1970년대 이후 교육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성평등 연구가 시작된 이래 수행된 성불평등에 대한 연구와 논의들을 한번 되짚어 봄으로써 성별 문제와 관련하여 우리 교육의 현재 상황 대한 바른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고, 후속 연구의 방향과 통찰력을 제공하는 계기를 마련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한다.
그간의 연구들을 분석해 본 결과 국내에서 수행된 교육 분야의 성불평등에 관한 연구의 특징 중 하나는 우리 교육 속에 존재하는 성차별과 성불평등의 성격과 현실을 드러내고 개선방향을 제시하는 연구이고, 다른 하나는 거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서 그러한 상황이 만들어지는 다양한 관계에 대한 분석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는 연구 등인 것을 알 수 있다. 기존의 학교교육에서의 성평등 연구들을 그 성격과 주제별로 분석해 본 결과 연구들이 대부분 교육학 내의 특정 학문분야에만 한정되어 있다는 점, 대부분의 성평등 연구가 여성연구자들에 의해서 진행되었다는 점, 그리고 성불평등 상황에 대한 분석은 많지만 그러한 현실이 재생산되는데 기여하고 있는 사회와 교육 분야 내에 존재하는 불평등한 성별 관계에 관한 분석 등은 아직 미흡하다는 점 등으로 조사되었다. 따라서 앞으로는 학교교육 내의 성불평등 현상에 대한 거시적 분석과 더불어 그러한 현상을 만들어내는 다양한 성별 관계와 그러한 관계구조의 구성 및 유지양식 등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과 연구가 많이 진행될 필요가 있다.

목차

논문요약
Ⅰ.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 목적
Ⅱ. 교육부문에서 성불평등에 관한 국내연구는 어디까지 왔는가?
Ⅳ. 교육부문에서 양성평등의 실현을 위한 앞으로의 연구 과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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