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2권 6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100 - 122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블로고스피어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는 인기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실제 이들이 어느 정도 저널리스트로서 역할을 인식하고 활동하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구체적으로 인기-비인기 블로거 집단의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저널리즘 활동에서 차이가 있는지에 주목하면서 블로그 인기도 변인이 블로거들의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저널리즘 활동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온라인 서베이를 통해 조사된 블로거 807명의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인기 블로거들은 비인기 블로거들보다 저널리즘 역할인식은 물론 실제 저널리즘 활동정도가 높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블로거들의 미디어 이용행태, 정치적 성향, 그리고 인구사회학적 변인의 영향력을 모두 통제한 상태에서도 블로그 인기도가 블로거의 저널리즘 역할인식과 활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는 블로거의 인기도가 높아짐에 따라 저널리즘적 가치와 저널리즘의 덕목을 더욱 적극적으로 내면화하고 실제 저널리즘 활동에 참여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음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즉, 인기 블로거들은 저널리즘 현상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새로운 유형의 저널리스트임을 알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