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2-4호
발행연도
2008.7
수록면
277 - 319 (4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상호작용적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접할 때, 이용자의 성격적 특성인 인지욕구와 감각추구성향이 인지적 정보처리 및 정서적 반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지원 부합이론의 이론적 틀에 기반하여 매체의 상호작용성 차이와 더불어 매체 이용자의 인지욕구 및 감각추구성향의 차이가 이용시간, 인지적 정보처리정도, 정서적 반응(태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일 것이라는 가설을 세워 실험을 통해 검증하였다. 기술적 상호작용성의 수준을 다르게 조작한 두 종류의 웹페이지를 제작하여 이를 탐색하게 한 뒤, 인지적, 정서적 반응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실험을 실시하였으며, 분석한 결과 인지욕구와 감각추구성향의 차이에 따라 반응이 달라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우선, 인지욕구가 높은 이용자들은 낮은 이용자들에 비해 상호작용성이 높은 조건에서 메시지 이용시간이 뚜렷이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다. 또한 인지적 정보처리에 있어 인지욕구와 상호작용성간의 유의한 상호작용효과가 발견되었다. 인지욕구가 높은 집단이 상호작용성 조건에서 인지적 정보처리(근거의 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에 반해 저인지욕구 집단은 반대의 경향을 나타내었다. 감각추구성향의 정도에 따라서 웹페이지에 소개된 제품에 대한 긍정적 반응의 정도도 차이가 났는데, 감각추구성향이 높은 이용자들은 상호작용적 메시지를 통해 제품을 접하였을 때 긍정적 반응이 크게 증가한 것에 비해, 감각추구성향이 낮은 이용자들은 오히려 소폭 감소하였다. 이 연구는 매체 특성이나 메시지의 특성을 넘어, 이를 받아들이는 이용자의 특성이 인지적인 반응뿐만 아니라 정서적인 반응에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를 보여줌으로써, 상호작용성 연구 에 새로운 시각을 제안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부록 : 실험용 웹페이지
Abstract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