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1-5호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38 - 83 (4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합이라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 속에서 국내 스포츠 방송이 갖는 공적 가치의 구성요인을 탐색적으로 추출하였다. 최근 방송사간 스포츠 중계권을 둘러싼 갈등의 표면화와 스포츠프로그램의 보편적 접근권 도입 논란 등으로 스포츠 방송의 공공성 개념과 공적가치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스포츠 방송이 수행해야 할 역할을 측정 가능한 형태의 공적가치 개념으로 설정하여 분석한 결과 ① 다양성ㆍ균형성 추구 가치, ② 사회통합ㆍ공동체 가치, ③ 국민 시청권 보호 가치, ④ 시청자 참여 가치, ⑤ 글로벌 가치, ⑥ 오락ㆍ상업적 가치, ⑦ 공적 규제준수 가치, ⑧ 시장 내 자율경쟁 가치, ⑨ 정보ㆍ교육적 가치 등 총 9개 요인이 추출됨으로써 스포츠 방송이 추구해야 할 가치를 구체화하였다.
향후 스포츠 방송은 이러한 스포츠장르가 갖는 고유한 공적가치의 구현을 통해 공공의 이익과 시장의 적정성 등 대립되는 개념 간의 조화를 유지하는 방향(공-사 균형주의)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