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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5권 제1호
발행연도
2006.04
수록면
73 - 90 (18page)
DOI
10.18541/ser.2006.04.5.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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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친구관계에 있어서 흔히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가지 갈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또래간의 갈등 해결 전략 사용이 향상되는지를 측정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서울 지역에 위치한 3개의 공립 초등학교 특수학급에 재학 중인 장애 아동 20명과 장애 아동과 같은 반 학생인 일반 아동 10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장애 아동은 실험집단 10명과 통제집단 10명, 일반 아동은 실험집단50명, 통제집단 50명이 되도록 구성하였으며 장애 아동 1명당 일반 아동 5명으로 하나의 소집단을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게는 갈등 해결 프로그램을 실행하였고 통제집단은 자유놀이를 하도록 하였다. 실험 절차는 사전 검사, 실험 처치, 사후 검사로 이루어졌으며, 실험 처치는 총 16회기로 실시되었다.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을 측정하기 위한 측정 도구로 Johnson과 Johnson, Dudley(l994)가 개발한 갈등 시나리오 검사l(conflict scenario measure)를 번역하여 사용하였다.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의 결과는 사전검사를 공변인으로 한 공분산 분석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차이를 알아보았으며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비교는 실험집단의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점수에 대한 t검증을 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의하면 갈등해결 프로그램이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이 함께 하는 통합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 모두 대인간 갈등 해결 전략 사용이 향상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 본 연구의 차시에 따른 갈등해결 프로그램의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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