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85 - 205 (21page)
DOI
10.18541/ser.2009.04.8.1.18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1994년부터 2008년까지 국내외 특수교육 및 관련 학술지에서 통합학급의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을 대상으로 학급차원 또래교수를 실시한 실험연구 19편을 분석하였다. 우선 연구대상, 중재과목, 실험설계, 독립변인, 종속변인을 중심으로 개괄적인 분석을 실시하였고, 연구결과는 학업성과, 사회성, 행동변화의 세 가지로 나누어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에 미친 효과를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논문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급차원의 또래교수 연구는 다양한 장애유형의 경도 정신지체 학생을 위주로 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쓰기나 읽기와 같은 기초학업교과를 중심으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그 외에 수학, 과학, 체육 교과 시간에서도 연구가 실행되었다. 셋째, 연구 방법 면에서는 통계분석이나 단일대상연구 설계가 활용되었다. 넷째, 학급차원 또래교수를 실행하는 절차에 있어 수정이 가능하고, 자기관리, 초인지 전략, 고정시간 지연법 등 다른 중재전략도 함께 실시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학급차원 또래교수는 통합학급의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학업, 사회성, 행동개선에 효과적이었다. 이러한 결론에 따라 학급차원 또래교수의 추후연구에 대해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82984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