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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사회과학연구 2001년 제12권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61 - 7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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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C게임의 경험과 공격행동과의 관계에서 관련변인들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두 가지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 1은 공격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의 설명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대학생 243명을 대상으로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폭력적 PC 게임의 경험정도, 개인의 공격적 특성, 공격에 대한 자기효능감, 공격에 대한 태도, 및 주관적 규범을 측정하여 이 변인들이 공격행동에 대하여 지니는 설명력을 회귀분석을 통하여 검토한 결과 공격행동에 대한 유의한 설명력이 있는 변인으로는 공격적 특성, 공격에 대한 자기효능감, 그리고 공격에 대한 태도였으나 폭력적 PC게임의 경험정도는 유의하지 않았다.
연구 2는 PC게임의 폭력성과 연구1에서 가장 설명력 있는 것으로 밝혀진 공격특성번인 및 자기효능감 변인이 공격행동을 가장 잘 예언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Fishbein & Ajzen, 1976) 예언요인인 공격행동에 대한 의도에 어떤 영효를 미치는지의 인과적 관계를 확인하기 위하여 대학생 90명을 각 실험조건에 무선배정하여 2(PC게임의 종류; 폭력적, 비폭력적) × 2(공격적 특성; 상, 하) × 2(자기효능감; 상, 하)의 3원혼합설계로 실험연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공격의도에 대한 공격적 특성변인과 공격에 대한 자기효능감 변인의 주효과와 상호작용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났으나 PC게임의 폭력성변인의 효과는 유의하게 나타나지 않았다.
끝으로, 이 연구의 제한점과 폭력적 PC게임의 경힘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난 것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1 : 공격의도와 공격행동에 대한 관련변인들의 설명력 분석
Ⅲ. 연구 2 : 폭력적 PC게임경험정도, 공격적 특성 및 자기효능감이 공격에 대한 태도와 의도에 미치는 영향
Ⅳ. 종합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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