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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관리회계학회 관리회계연구 관리회계연구 제7권 제3호(특별호)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261 - 305 (4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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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해양경찰청 성과관리시스템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균형성과표(BSC), 정성적 평가시스템(QES4u), 통합성과관리시스템에 이르는 성과관리시스템의 단계별 도입과정, 도입특성, 도입효과 및 문제점을 파악하였다. 또한 현재 운영 중에 있는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의 도입효과와 성공요인을 파악하였으며, 통합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평가와 개선방향을 모색하였다.
해양경찰청은 2004년 12월 정부기관 최초로 BSC를 도입하여 전략적 성과관리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다. 2005년 7월에는 업무의 정성적 요소를 평가할 수 있는 정성적 평가시스템 QES4u를 도입하였다. 2006년 4월에는 성과와 관련된 모든 요소를 성과관리시스템으로 연결시켜 평가하고 보상시스템에 반영함으로써 성과관리를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을 도입하였다. 통합성과관리시스템 실행으로 정보공유와 의사소통이 개방적으로 이루어져 신속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졌고, 전략 실행에 적합한 혁신 지향적 조직 설계가 가능해졌다. 또한 조직구성원들이 조직 전체의 목표에 정렬하여 자신의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함으로써 고객에 대한 해양안전서비스 품질을 개선하였다.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이 성공적으로 실행된 것은 성과평가가 객관적으로 이루어지고 평가결과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설계되었다는 점이다. 기관장을 비롯한 중간관리층의 강한 리더십과 조직구성원의 적극적인 참여가 뒷받침되었고, 조직 및 구성원의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성과관리 교육이 다양하게 이루어졌다는 점도 성공요인이다. 성과 차이에 따른 차별적인 보상을 실시함으로써 조직구성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었다는 점 또한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파악되었다.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은 정성적 평가시스템을 통하여 성과의 과정요소를 평가하고 관리한다. 과정지표에 대한 평가와 평가결과에 의한 보상으로 성과평가 및 보상에 대한 공정성이 높아져 시스템에 대한 수용도가 높아졌다. 앞으로 해양경찰청은 과정 및 정성적 요소에 대한 평가과정에 객관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또한 현재 통합성과관리시스템을 구성하고 있는 다양한 성과관련 시스템이 유기적이고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보완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해양경찰청의 성과관리시스템 발전과정
Ⅲ. 통합성과관리시스템 도입 효과 및 성공요인
Ⅳ. 통합성과관리시스템에 대한 평가 및 개선 방향
Ⅴ.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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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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