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계명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한국사회과학연구 社會科學論叢 第23輯 2號
발행연도
2004.12
수록면
73 - 9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교임상영역에 있어서 "청소년이 발달하는 과정에서 어떤 문제를 갖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사실이지만 이러한 사실이 청소년의 성장에 있어서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 있을것이다"라고 하는 입장은 교육실천현장에서는 널리 퍼져 있는 것이지만 그 이론적 근거나 실증성은 충분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정촉진적, 예방적 개입'을 위한 접근에 도움이 되는 모델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청소년이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는 경험을 갖기 쉬운 시기인 특징을 갖는 것을 고려할 때, 이러한 특징이 인격적 성장을 촉진시킬 수 있는 전기가 될 수 있는 가능성에 해해서 검토하고자 한다. 여기에서는 어떻게 자아의 강도가 촉진되고 자아기능의 성숙이 이루어지는가에 초점을 맞추어 고찰하였다. 첫 절에서는 자아의 강도 및 자아기능의 정의에 대해서 개관하고 그것들의 전제조건의 하나로서 다룬 연구는 보이지만 그 촉진요일에 관한 연구는 거의 없을을 지적하였다. 둘째 절에서는 Bios(1962)가 사용한 외상이론의 유효성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셋째 절에서는 자아발달의 촉진 요인으로서 위기개념의 유효서에 대해서 검토하였다. 넷째 절에서는 자아발달의 촉진 요인으로서 누구나가 체험하는 스트레스를 다루었다. 스트레스를 계기로 청소년기의 자아발달을 촉진할 수 있는 개입을 검토하는 관점이 제시되었다. 이러한 논의에서 마지막 절에서는 청소년기의 자아발달에 미치는 스트레스 체험의 적극적 의의에 관한 모델을 구축할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청소년기, 청년기의 자아의 강도 및 자아기능
Ⅲ. Blos에 의한 자아발달이론
Ⅳ. 자아발달의 촉진요인으로서의 위기
Ⅴ. 자아발달의 촉진요인으로서의 스트레스
Ⅵ. 자아발달에 미치는 스트레스 체험의 적극적 의의에 관한 모델구축
Ⅶ. 맺는 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5-0195436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