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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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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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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학회 한국항공우주학회지 韓國航空宇宙學會誌 第37卷 第4號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336 - 343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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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 익렬 내의 2차유동손실은 터빈 익렬에서 발생하는 전체 공기역학적 손실의 30∼50% 차지한다. 따라서 터빈 효율 향상에 있어 개선해야 될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과거부터 2차유동에 의한 손실을 줄이기 위한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어졌다. 본 논문에서는 2차유동손실을 일으키는 요인 중의 하나인 말굽와류의 강도를 감쇄시키기 위해 일반적인 날개 앞전에 판을 설치하였으며, 판의 설치 높이 및 길이 등의 형상변수에 따라 발생된 말굽와류의 특성에 대해 연구하였다. 연구를 위해 FLUENT™를 이용하였다.그리고 기준 모델의 경우보다 전압력 손실 계수가 약 4.0% 향상되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과 및 고찰
Ⅳ.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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