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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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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조종재 (부산대학교) 최병익 (부산대학교) 김재민 (부산대학교) 김귀순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추진공학회 한국추진공학회 학술대회논문집 한국추진공학회 2008년도 제31회 추계학술대회논문집, Nov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185 - 191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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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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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빈 익렬 내에서 발생하는 2차유동은 터빈 익렬에서 전체 공기역학적 손실의 30∼50%, 입구 스테이터에서는 약 20%를 차지하며 터빈 효율 향상에 있어 개선해야 될 중요한 부분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블레이드 앞전에 모서리 홈을 만들어 홈의 높이 및 깊이 등의 형상 변수를 변화시켜가면서 말굽와류의 발생 영역 및 강도의 감쇄 특성 및 구조에 대해 상용코드인 FLUENT<SUP>TM</SUP>를 이용하여 수치해석적인 방법으로 연구하였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본론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Nomenclature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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