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6년 겨울호 (통권 제63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153 - 178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라디오 청취동기의 구조를 밝히고, 신뢰도와 타당성이 확보된 측정 척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연구는 측정 문항을 개발하고 통계적 타당성을 검증하는 2단계의 조사로 진행되었다. 단계적으로 실시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증적 요인분석을 통해 최종적으로 ‘휴식’, ‘정보추구’, ‘시간보내기’, ‘이동 중 미디어 욕구 충족’ 등의 4개 요인으로 구성된 라디오 청취 동기가 추출되었으며, 이들은 통계적으로 신뢰도와 타당성이 확보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주목할 만한 연구결과는 라디오 청취동기로 ‘이동 중 미디어 욕구충족’ 동기가 하나의 독립된 요인으로 추출되었다는 것이다. 이것은 라디오 이용과 자동차 이용이 서로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이 연구를 통해 개발된 청취동기 측정척도는 라디오 이용과 관련된 다른 중요한 변인들(예컨대, 라디오 프로그램 진행자와의 준사회적 상호작용과 동일시, 라디오 프로그램에 대한 몰입 등)의 관계를 밝히는 후속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문제 제기
Ⅱ. 다매체 시대의 라디오 경쟁력
Ⅲ. 라디오 청취 동기 연구
Ⅳ. 연구문제
Ⅴ. 연구방법
Ⅵ. 분석결과
Ⅶ. 요약 및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7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