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비지상파TV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경쟁에 관한 연구 : 대학생 수용자를 중심으로
추천
검색
질문

Uses and Gratification of Non-terrestrial TV Media and their Competition - The Case of College Student Viewers -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1년 겨울호 (통권 제53호) KCI Accredited Journals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221 - 256 (3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비지상파TV 미디어의 이용과 충족, 경쟁에 관한 연구 : 대학생 수용자를 중심으로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상파TV에 대응하여 그 시장지배력을 직접적으로 잠식할 가능성을 가지며 경쟁관계에 있는 비지상파TV 미디어에 대한 대학생 수용자들의 이용과 충족추구 행위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비지상파 미디어간 경쟁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이용과 충족접근, 미디어 대체론과 보완론, 그리고 적소이론에서 기존에 논의, 분석된 내용을 제시하고, 가입형과 주문형으로 양분되는 비지상파TV 미디어에 대한 대학생 수요자들의 이용과 충족, 그리고 미디어간 경쟁관계에 관하여 서로 동질적인 두 집단들에 대해 1년 9개월 정도의 간격을 두고 두 차례의 면접설문을 실시했는데, 수용자들의 미디어 이용과 충족의 네 가지 심리적, 행동적 충족차원(인지적, 심리적, 충족기회, 습관성)과 관련한 설문에 대한 동의정도를 5점 척도로 측정하였다. 연구결과로는 미디어 이용동기 및 충족획득의 정도, 수용자 자원의 활용도(적소폭)와 경쟁우월성에 있어서 인지적 차원에서는 가입형 미디어가, 여타 세 차원에서는 주문형 미디어가 강한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문헌연구
Ⅲ. 분석시기, 대상과 방법
Ⅳ. 분석결과
Ⅴ. 토론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89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