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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보 대한지리학회보 제100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5 - 9 (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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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10월 27일에 시행된 ‘중등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표시과목 지리의 기본이수과목 개정 요청’ (전자)은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 지리교육과에서의 교사 양성에 있어서 최대 최고의 핵심적 기제인 교육과정과 관련된 것이고,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연구’ (후자)는 사범대학과 교육대학원 지리교육과 졸업생들을 대상으로 중등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자격기준, 평가기준, 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에 관한 연구이므로, 전자와 후자는 기본적으로 연계되어 있다.
그러나, 교육부 고시 제2004-5호에 있어서의 많은 문제점들이 그대로 내포된 상태에서 2008년 6월 11일에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연구’를 완료하여 이 연구에서 제시된 새로운 중등 지리교사 자격기준, 평가기준, 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을 2008년 11월 9일에 시행된 2009학년도 중등교사 지리 임용시험 1차 선택형 시험부터 적용하기 시작하여, 새로운 지리 임용시험도 파행 상태에서 치러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현재 ‘중등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표시과목 지리의 기본이수과목 개정’이 기존의 교육인적자원부에 의한 ‘교육부 고시 제2007-161호’(2007년 12월 31일)와 대한지리학회에 의한 ‘대지 제2008-370호’(2008년 10월 27일) 모두에서 파행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서 여전히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대한지리학회는 ‘중등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표시과목 지리의 기본이수과목 개정’과 ‘중등 지리교사를 선발하기 위한 자격기준, 평가기준, 평가도구, 채점기준 등의 개정’에 많은 노력을 기울어야 할 것이다.

목차

1. 서론
2. 중등교사자격 취득을 위한 표시과목 지리의 기본이수과목 개정 요청
3. 2009학년도 중등교사 임용시험 연구의 보고서 제출
4.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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