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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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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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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43집 2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 - 24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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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자동차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민간조직부문 및 2차 노동시장부문에 있어 임금결정의 구체적인 메커니즘을 탐색적으로 비교-분석하고 있다. 자동차산업의 임금결정메커니즘을 규명하기 위해 이 연구에서는 원청기업과 사내외 하청업체 5개 사업장에서 회사 노무관리자와 노조 간부를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원-하청기업들 간에 드러나는 공통점으로는, 첫째, 모든 사례업체들이 노조사업장인 만큼 임금결정에 있어 당연하게 노조의 개입-영향이 막중하게 작용하고 있으며, 둘째, 현행의 임금결정에 있어 과거의 노사협약에 기반하는 제도화된 경로의존(path dependence)의 관성이 상당히 영향을 미치고 있고, 셋째, 사내외 하청업체들의 임금결정에 있어 원청업체와의 도급계약조건이 중요한 준거기준으로 적용되고 있다. 사례업체들의 임금결정에 있어 산업차원의 하도급 위계구조상 위치에 따라 외부 노동시장과 사회적 네트워크의 영향이 상이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임금결정에 대한 경영진과 노조의 대응방식에 있어 기업규모와 원-하청 위계수준에 따라 회사의 체계적인 관리수준 그리고 노조의 연대방식과 조합원의 참여형태에 일정한 차이를 드러내고 있다.

목차

Ⅰ. 머리말 : 문제제기와 연구방법
Ⅱ. 연구 분석 틀
Ⅲ. 자동차산업 사례업체의 임금 현황
Ⅳ. 자동차산업의 임금결정 메커니즘
Ⅴ. 맺음말 : 요약과 시사점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

참고문헌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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