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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0권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377 - 39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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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의 정부가 들어서 추진한 남북 화해협력정책은 남북간 교류협력의 발전을 위한 제도적 기초를 놓았고 동시에 평화위협을 제거하는 잠정적인 성과를 거두었다. 그리고 현재의 참여정부는 화해협력정책의 연장선상에서 한반도의 평화 증진과 남북의 공동번영을 통해 평화통일의 기반을 마련하는 평화번영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2006년 북한의 핵실험과 핵선언은 국제사회와 한반도의 안보위협에 새로운 국면을 가져다주었다. 따라서 과거 일방적인 통일에 대한 기대와 이에 따른 통일교육도 이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야 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아직까지도 우리 사회에서 통일문제에 대해 다양한 인식과 견해들이 표출되고 있다. 물론 자유민주주의 사회에서 다양한 목소리가 흘러넘치는 그 자체는 결코 문제시될 수는 없겠으나, 통일의 당위성마저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이 적잖다는 점은 놀라운 일이다.
이러한 국민들의 의식을 하나로 통합하고자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안으로 방송과 인터넷 활용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아가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통일교육의 새로운 방안인 방송매체의 활용은 대중이 직접 참여함으로서 프로그램 내용의 질적 변화와 방법적 변화의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를 활용한 통일교육 또한 정보화 시대에 가장 적합한 교육으로 더욱 큰 효과를 가져다 줄 것으로 본다. 이는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이므로 어떠한 정보 매체보다도 가장 활용도가 높고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보는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통일교육의 오늘과 내일
Ⅲ. 통일교육 활성화를 위한 방송의 역할
Ⅳ. 통일교육에 있어 인터넷 활용 방안
Ⅴ. 맺는 말
【참고문헌】

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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