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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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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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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사회와철학연구회 사회와 철학 사회와 철학 제16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271 - 29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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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도르노는 주체ㆍ객체 상호성의 인식 모델을 제공하려 한다. 이는 첫째 주체와 객체가 독립적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둘째 독립된 주제와 객체는 배타적으로 그리고 철저하게 분리된 것이 아니며, 따라서 셋째 독립된 주체와 객체는 서로 관계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인식경험에서 주체가 객체와의 관계에서 단순히 수동적이지 않으며, 객체가 주체의 개념의 의해 완전히 포함되지 않는 상호성의 관계에 있다는 것이다. 다른 말로 주체는 인식활동에 있어 객체를 규정하는 능동적인 역할을 하며, 객체 또한 단순히 주체에 의해 규정되는 것이 아니라 주체의 개념에 포함되지 않은 비개념적인 부분을 가지며 이러한 비개념적인 부분이 사유를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본 논문은 이러한 의미에서 주체와 객체의 상호 얽혀있음의 관계 속에서 객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해명해보고자 한다. 이것은 아도르노의 애매한 객체 개념에 대한 이해를 도울 뿐 아니라 더 나아가 주ㆍ객 상호성의 관계가 왜 포기될 수 없는지에 대한 이유가 될 것이다. 주ㆍ객 상호성을 정당화하기 위한 ‘객체’에 관한 논의는 다음과 같이 전개될 것이다. 먼저 주체와 객체가 서로 얽혀 있기 때문에 객체 개념의 애매성이 불가피한 이유를 살펴보고, 그런 다음 객체는 주체의 개념에 의해 완전히 규정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비동일성으로서의 객체를 판단형식을 통해 설명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서로 관계하고 서로를 통해 서로를 구성하는 그와 같은 방식으로 주체와 객체가 상호 매개하는 것으로 파악하며, 이러한 상호 얽힘 속에서 객체는 개념과의 차이를 통해 이해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 근거로 부분적으로 주체의 개념에 의해 규정된다는 의미에서 객체의 개념적 성격과, 그럼에도 의미 생산에 있어 주체의 개념은 개념과 다른 것에 의해 매개된다는 의미에서 객체의 비개념적 성격을 논의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는 객체가 두 부분으로 분리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주체와 객체를 깔끔하게 분리시켜 규정하려는 시도는 실패할 수밖에 없다는 것을 주장한다.

목차

[논문개요]
1. 들어가는 말
2. ‘객체’ 개념의 애매성
3. 판단형식에서 비동일성으로서의 ‘객체’
4. 객체의 개념성
5. 객체의 비개념성
6. 나가는 말
참고 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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