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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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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6권 제3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235 - 25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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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심리적 특성 및 관리적 특성의 학습몰입요인이 조직학습에 영향을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고 경로분석을 통하여 검증함으로써 급변하는 환경속에서 조직이 대응하고 생존하기 위한 정책수립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위해 전남도청에 근무하고 있는 일반행정직 공무원들을 대상으로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심리적 특성과 관리적 특성의 학습몰입요인이 조직학습에 유의적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방행정기관에서 조직학습을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심리적 특성의 학습몰입요인과 관리적 특성의 학습몰입요인을 제고하는 조직관리 전략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며, 조직이 개인에게만 문제해결을 부여할 것이 아니라 토의와 다수의 토론에 의한 합리적인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하여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위원회와 내부 구성원과 외부의 구성원이 함께 조직되는 팀조직 활용도 제고해야 될 것으로 시사된다. 그리고 조직학습을 촉발시키기 위해서는 조직적 차원의 교육시스템의 혁신과 개인수준의 학습이 병행되어야 할 것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설계
Ⅳ. 실증분석
Ⅴ. 결론 : 분석결과의 논의와 시사점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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