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실천연구학회(한국교육포럼) 교육실천연구 韓國敎育論壇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8.12
수록면
59 - 77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의 목적은 마음챙김 (mindfulness) 의 치유기제를 고찰하는 것이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연구가 교육, 심리, 의료 분야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데 그 동안의 연구는 “마음챙김에 근거한 처치가 효과가 있는가?” 에 대한 연구가 주를 이루어 왔다. 본 연구는 마음챙김에 대한 여러 학자와 명상경험자들의 개념을 소개하고 카밧진의 스트레스 모델과 샤피로와 동료의 의도-주의-태도 (IAA) 모델을 중심으로 “마음챙김이 어떻게 작용하는가?” 를 조명해 보고자 시도한 것이다. 소외, 단절이라는 현대의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치유교육적 대안으로서 마음챙김이 제안 되었으며, 특히 마음챙김이 스트레스 반응을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자원으로 의식화 되고 전환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었다. 탈중심화 (decentering) 와 체현(embodiment) 이 마음 챙김의 주요기제로서 논의되었으며, 몸과 느낌에의 마음챙김이 강조되었다.

목차

요약
Ⅰ. Introduction
Ⅱ. Healing Mechanisms of Mindfulness
Ⅲ. Conclusion
REFERENCES
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3-018450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