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0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507 - 527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 5세를 연구 대상으로 유아가 지각한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의 관계를 알아보고, 유아가 지각한 유아의 자아존중감이 교사가 지각 한 교사-유아관계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치원 4곳과 어린이집 9곳을 무선표집하여 146명의 유아와 17명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유아의 자아존중감 척도와 교사지각용 평가도구인 유아-교사 관계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유아가 지각한 유아의 자아존중감은 유아 면담 과정을 통 해 교사가 검사지에 기록하였다. 유아가 지각한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검사지 각각 146부를 통계분석에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유아가 지각 한 유아의 자아존중감의 하위 요인인 사회적 자아존중감과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 관계의 하위 요인인 친밀감이 가장 큰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가 지각 한 유아의 자아존중감과 교사가 지각한 교사-유아관계 간의 부분적인 영향이 있는 것 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0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