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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구 정신문화연구) 정신문화연구 2008 여름호 제32권 제2호 (통권 115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193 - 222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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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개화기 이후부터 일제 강점기 직전까지 외국인들이 저술한 한국어 교재 중 3종을 선정하여 ‘교섭과 정착’의 과정이라는 관점으로 살펴보았다. 이를 위해 동양의 언어교재와 서양의 언어교재의 특성이 역동적으로 수용되는 양상을 보여주는 로스(J. Ross), 호세코(寶迫繁勝), 게일(J. S. Gale)의 한국어 교재를 사례로 들어 비교ㆍ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 전단계로서 동서양 외국어 교재의 전통에 대해 고찰하였다. 동서양의 외국어교육사에서 주요한 교재들을 일람하면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원리들을 추출하여 배열하였다.
한반도라는 지정학적인 조건으로 인해 한반도 주변에서부터 만들어지기 시작된 한국어 교재는 흥미로운 특색을 지닌다. 로스의 교재는 동양적인 구성 위에 서양적인 저술 방식으로 학습자를 배려하였고, 호세코의 교재는 기존의 동양적 외국어 교재의 틀 위에 서양의 문법론과 체계적 분석을 도입하였다. 게일의 교재는 독특하게도 두 개의 전통을 절충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처럼 다양하고 역동적인 모습을 보이는 순간들에 대한 포착이 지금까지 미흡했던 것이 사실이다. 한국어 교재사라는 입론에서 볼 때 이 시기는 대단히 중요하며,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교재 간의 영향 관계를 규명 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동서양 외국어 교재의 전통
Ⅲ. 근대 초기 한국어 교재의 역동적 정착
Ⅳ. 맺는 말
참고문헌
국문요약
English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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