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나찬연 (경성대학교) 박영미 (경성대학교)
저널정보
경성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인문학논총 인문학논총 제30집
발행연도
2012.10
수록면
79 - 10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지금까지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교재를 분석한 연구는 많은 성과를 거두었고,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보다 나은 한국어 교재가 개발되고 있다. 한국어 교육의 현장에서 문화 교육도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는 있지만, 한국 문화 교재를 본격적으로 분석한 연구는 찾아보기 어렵다. 곧 한국어 교육과 연구 현장에서 문화 교육의 필요성만 주장되었을 뿐이지, 한국어 교육의 성공을 좌우할 수도 있는 한국 문화 교재에 대한 독자적인 연구는 아직 미미하다. 한국 문화 교재의 내용을 연구한 기존의 논문이 다소 있기는 하지만 그 또한 몇몇 문화 교재의 내용적인 측면만 관심을 두고 분석하였을 뿐이다. 그런데 한국 문화 교재를 종합적이고 심도 있게 연구하기 위해서는 한국 문화 교재의 개발 현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2011년까지 출판된 한국 문화 교재의 현황을 파악하고 이들을 분석하여 유형화하는 데에 일차적인 목적을 두었다. 이처럼 한국 문화 교재의 현황을 분석하고 유형화하는 작업을 통하여서 문화 교육의 실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나아가 문화 교재의 바람직한 개발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머리말
Ⅱ. 한국 문화 교재의 선정과 분석의 방법
Ⅲ. 한국 문화 교재의 유형
Ⅳ. 한국 문화 교재의 문제점과 개선 방향
Ⅴ.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4-001-0010773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