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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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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성종 (한국과학재단) 황은희 (한국과학재단) 남기은 (한국과학재단) 최철원 (한국과학재단)
저널정보
한국기술혁신학회 한국기술혁신학회 학술대회 한국기술혁신학회 2009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9.5
수록면
265 - 277 (1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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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에 혁신적인 업적을 남긴 학자 중 다수가 여러 학문 분야에 걸쳐 수학하고 이를 응용하여 새로운 학문 분야를 개척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지난 몇 세기동안 과학기술은 여러 학문분야로 분화되면서 발전하였으며 각 분야별로 늘어나는 지식과 정보는 학문간 장벽을 높이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융합과학 분야는 기존의 전통적 학문 분야가 아닌 새로운 학제간 영역을 의미 하며 이러한 분야의 진보와 발전을 위해서는 다학문적 기초를 갖춘 융합과학자의 양성이 필요하다. 하지만 높아진 학문간 장벽으로 인하여 지난 수 십년 동안 유지되어 온 현행 4년제 학사 교육과정은 다학문적 기초를 갖춘 융합과학자를 양성하기에 효율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국가 융합 과학 수준의 도약을 위해 대학 학사과정에 통섭학과를 신설하되 7년제로 추진할 것을 제안한다.

목차

국문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융합연구와 융합과학자
Ⅲ. 학문의 분화와 융합
Ⅳ. 국내외 주요 대학의 교육과정과 학제
Ⅴ. 통섭적 인력의 육성과 학제간 융합연구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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