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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석주 (선문대학교) 임정빈 (건국대학교) 장우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08.6
수록면
29 - 54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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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서비스품질 및 전자정부서비스 품질측정모델 등과 관련된 SERVQUAL, SERVQUAL의 e-서비스 적용 선행 연구, 서울시 서비스품질평가(SSQI),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등 현재 국내ㆍ외에서 시행되고 있는 서비스 평가와 관련된 측정모델들을 분석ㆍ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전자정부서비스 품질은 순환적, 동태적인 상호작용과정 속에서 확보되는 것으로 이해하고.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의 총체적 관점을 고려하여 보다 적실성 있는 평가모델과 측정지표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는 전자정부서비스는 ‘투입(Input)→서비스(Service)→성과(Performance)’의 인과적 프로세스(causal process)를 통하여 제공된다고 보고, 전자정부서비스 품질 평가단계를 투입(input)→서비스(service)→산출(Performance)의 개념들로 모형화 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서비스품질 평가모델에 대한 이론적 논의
Ⅲ. 전자정부서비스의 특질
Ⅳ. 선행 전자정부 서비스품질 평가모델에 대한 비판적 검토
Ⅴ. 전자정부서비스품질 평가 모델 및 지표
Ⅵ. 결론에 대신하여 - 연구의 의의와 정책가이드라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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