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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孙钟远 金春洙 (草堂大学校)
저널정보
한국국제회계학회 국제회계연구 국제회계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11 - 227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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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중국에서는 사치품에 대한 소비의 붐이 일고 있다. 그러나 외국의 사치품 소비자에 비해 중국의 사치품 소비자들은 대부분 40대 이하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가장 큰 특징은 소비이념과 소비방식의 비이성적인데 있다. 미국과 유럽 등 선진국의 소비자들은 거의 사치품의 문화적 고양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이들은 명품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갖고 있다. 반면 중국 소비자들은 사치품의 화폐적 가치에만 과도한 관심을 갖고 브랜드의 역사적 또는 문화적 의미 및 사치품과 자신이 추구하는 기질 간의 부합 여부는 별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사치품의 구매에 있어서 목적성이 명확하지 못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중국 사치품 시장의 구조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사치품의 본질적 특징과 가격형성 메커니즘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사치품의 가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사치품의 가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바로 사치품의 특성 중 사치품에 침적된 역사, 독특한 브랜드, 역사적 인물의 파워, 희소성, 장인솜씨 등으로 집결되었다. 즉 사치품의 제조역사가 길수록, 브랜드가 독특할수록, 사치품 자체가 유명한 역사적 인물에서 유래될수록, 사치품의 공급이 적을수록, 사치품에 깃든 장인솜씨가 뛰어날수록 사치품의 가격이 상승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사치품의 가격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이러한 요인들에 대한 분석은 비이성적인 사치품 소비자들에게 이성적인 소비를 하는데 도움이 되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결과는 사치품의 제조업체나 유통업체의 소비시장 세분화에도 일정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摘要〉
〈국문요약〉
Ⅰ. ??
Ⅱ. 理?回?
Ⅲ. 奢侈品价格的形成机制
Ⅳ. ??
?考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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