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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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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6권 제4 A호
발행연도
2006.7
수록면
707 - 717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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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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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에 들어 기존의 PSC 거더 교량 외에 다양한 형태의 교량이 개발되고 있으며 다단계 긴장에 의한 PSC 거더교는 대표적인 예이다. 다단계 긴장 PSC 거더교는 구조적 개념에 따라 지중을 줄이고 경간을 장대화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장대화된 보다 유연한 교량은 구조적 안전성 및 사용성을 고려한 주행열차하중에 대한 동적거동 검토가 필수적이며, 철도교량의 주행열차하중에 대한 동적성능평가를 위한 정확한 동특성 입력은 매우 중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정확한 고유진동수 및 감쇠비 추출을 위하여 25m 실물 다단계 긴장 PSC 거더를 제작하여 시공단계별 모달테스트를 수행하였다. 모달테스트를 위한 가진방법으로 기존의 충격햄머에 의한 방법 외에 디지털 콘트롤에 의한 가진기를 사용하여 보다 정확한 주파수응답 함수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시공단계별 구조계 변화 및 긴장에 의한 동특성 변화를 고찰하기 위하여 시공단계별 실험을 수행하였다. 모달테스트 결과에 의한 동특성 값을 주행열차하중 해석에 적용하여 다양한 매개변수연구를 통한 철도교량 동적성능평가를 수행하였다. 동적처짐, 충격계수, 바닥판의 연직가속도, 단부꺾임각 등에 대하여 열차별, 속도별 동적해석을 수행하여 국내외 철도교량 동적성능 평가기준과 비교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철도교량의 동적성능평가 지표
3. PSC 거더의 Modal Testing
4. 주행열차 동적해석
5. 주행열차하중에 의한 동적응답 분석
6.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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