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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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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6권 제6 A호
발행연도
2006.11
수록면
989 - 999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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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차량과 교량을 3차원으로 모델링하고, 교량의 노면조도 및 교량과 차량 사이의 상호작용을 고려하여 이동 차량이 교량을 통과할 때 교량의 선형동적해석을 수행할 수 있는 수치해석방법을 제시하였다. 3차원 차량모델에는 타이어의 접지폭을 고려하고 탠덤 다판스프링 차륜축의 피칭을 고려하여 단일차량인 2축과 3축 차량 및 5축 트랙터-트레일러를 각각 7-자유도, 8-자유도 및 14-자유도로 모델링하였다. 차량의 운동방정식은 Lagrange 방정식을 사용하여 유도하였고, 그 해는 Newmark-β법을 사용하여 계산하였다. 교량의 노면조도는 평균값이 영인 정상확율분포로 가정한 지수스팩트럴밀도를 사용하여 생성시켰다, 교량은 주형을 보요소로, 콘크리트 바닥판은 쉘요소로 이상화시켰으며 주형과 콘크리트 바닥판 사이는 Rigid Link를 사용하여 3차원으로 모델링하였다. 교량의 운동방정식은 모우드 중첩법을 사용하여 풀었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수치해석방법으로 구한 결과와 Whittemore 등과 Fenves 등이 실시한 실험값과 비교 검토하여 본 연구의 타당성을 입증 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교량의 노면조도
3. 차량과 교량의 운동방정식
4. 해석방법의 타당성 검토
5.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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