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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정보
홍은수 (고려대학교) 공정식 (고려대학교) 신희순 (한국지질지원연구원) 이인모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C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2 C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139 - 147 (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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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하저터널을 이토압(EPB; Earth Pressure Balance) 형식의 쉴드 TBM(Tunnel Boring Machine)에 의하여 굴착하는 경우에 대하여 확률론적 위험도 분석(Probability Risk Analysis)의 적용한 사례연구이다. 터널 설계 단계에서 사건수 분석 기법(Event Tree Analysis; ETA)이 위험도의 정량적 분석방법으로 적용되었다. 위험요소 즉, 초기사건(Initiating Event)으로부터 파생될 수 있는 결과가 분석되었으며, 위험요소로부터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적절한 통상적 대응책(안전요소)이 선정되었다. 초기사건의 규정을 위하여 경험적 분석, 실시설계 보고서 분석, 하저터널 문제 발생 사례 분석, 수치해석 결과와 수리모형 실험 결과 분석, 수문분석 등과 같은 다양한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지질 이상, 고수압, 집중호우 등 3개의 주요 초기사건에 대한 사건수가 구성되었다. 사건수는 32개 사건 경로로 구성되었으며, 5가지의 대응책(조사/설계, 공정계획, 장비형식, 시공관리, 보강대책)을 적용하는 경우에 대한 각 사건 경로의 발생확률이 산정되었다. 위험도의 정량적인 평가가 수행되었으며, 초기사건에 의존하는 발생빈도와 치명도(criticality)가 고려되었다. 평가 결과 이 현장은 통상적인 대응책만으로는 사고가 발생될 위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된 위험도를 비탕으로 위험도를 축소시키기 위한 재해발생 확률의 개선 목표치가 제안되었고, 이에 상응하는 추가 대응책(mitigation action)이 결정되었다. 그 결과 잠재적인 위험요소를 체계적인 방법을 시용하여 최소회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하저터널 굴착과 같이 불리한 환경 조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잠재 위험들에 대한 정량적인 분석 및 평가와 이에 대한 보다 효과적인 대응책의 제시를 위하여 ETA 기법을 적용하는 것이 유효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수행 방법
4. 사건수 분석 결과
5. 개선사항의 제안
6.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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