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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민석 (한국도로공사) 조병완 (한양대학교) 이정휘 (포항산업과학연구원) 김성곤 (서울산업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A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8권 제5 A호
발행연도
2008.9
수록면
673 - 683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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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PSC I 거더교량을 대상으로 포장층에 축감지기가 없이 오로지 교량 상부구조 하면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만을 이용하는 차량하중분석시스템 개발에 관한 것이다. 중 차량이 교량을 주행할 때 교량 바닥판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로 차량주행정보를 추출하고, 교량 거더 및 가로보에서 측정한 변형률 신호로 차량하중정보를 추출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정보 분석을 위하여 영향선 분석방법과 인공신경망 분석방법을 사용하였다. 학습 데이터 확보 및 시스템 검증을 위하여 임의차량 및 시험차량 주행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교량에서 하중분석결과, 가로보 변형률 신호를 이용한 경우가 거더 변형률 신호를 이용한 경우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나타내었고, 차선당 2열로 설치된 교량 바닥판 슬래브의 변형률 신호를 이용한 피크 검출 알고리즘도 차량의 속도와 축 수, 주행 차선, 축간 거리, 차간 거리 등의 주행정보를 추출하는데 매우 효과적임을 확인 하였다 또한, 가로보의 변형률 신호를 가지고 인공신경망 학습을 하여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는 경우가 기존의 거더 변형률 신호와 영향선만으로 시스템을 구성하는 경우보다 더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음도 확인 하였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차량하중분석 알고리즘
3. 데이터 획득을 위한 현장재하시험
4. 영향선을 이용한 차량하중분석방법
5. 인공신경망을 이용한 차량하중분석방법
6. 각 분석방법에 따른 성능비교
7. 결론
감사의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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