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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세미나 및 보고서 Coevoiution:방송미디어의 진화와 상생
발행연도
2008.11
수록면
93 - 112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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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미디어렙에 대한 논의가 지나치게 지상파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점에서 벗어나, 디지털미디어플래폼산업 구조 하에서 운영되고 있는 미디어렙의 현황과 역할변화를 분석하고, 그에 따른 미디어렙의 새로운 역할과 구조를 모색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연구에서 수행한 현황 분석에 따르면 지상파를 제외한 다른 디지털매체들의 경우 일반적으로 매체사가 플랫폼별로 독자적인 미디어렙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방송현업 및 학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심층인터뷰 결과에 의하면 우선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역할이 현재의 지상파 중심에서 타매체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다. 또한 디지털시대 미디어렙은 기존의 단순한 매체판매에서 벗어나 미디어플래닝과 관련된 서비스의 제공 및 컨설팅 역할까지 그 기능이 확대될 필요가 있다는 견해가 제시되었다. 새로운 광고효과 분석틀이나 광고제작 연구, 마케팅 전략 연구 등 적극적인 역무개발을 시도할 필요하다는 것이다. 더 나아가 디지털시대 미디어렙은 매체별로 전문적인 미디어렙을 설립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모바일과 같은 신매체의 경우 매체별 독점체제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목차

요약
1. 문제의 제기
2. 관련 문헌 연구
3.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연구의 제한점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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