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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1년 겨울호 (통권 제53호)
발행연도
2001.12
수록면
195 - 220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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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공익성 개념의 축소와 규제완화 요구에 따라 한국방송광고공사에서 20여년 동안 독점적으로 판매대행을 하고 있는 방송광고 영업대행제도의 개선에 관하여 미디어렙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방송의 공익성이라는 사회문화적 측면과 방송광고의 산업적 측면, 경쟁이론과 방송산업조직에 관한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 방송환경과 광고시장 구조를 토대로 한국 미디어렙 제도의 모델구성을 제시하였다. 공·민영 이원체계를 근간으로 공영 미디어렙은 광고공사가 100% 출자 후 점차 민간에 매각하고 민영 미디어렙은 컨소시엄 지분 80%와 광고공사 지분 20%로 구성하고, 외국인과 방송사의 미디어렙 지분참여를 금지하며, 방송발전기금은 각 미디어렙이 징수하여 방송위원회에 납부하고, 광고진흥사업은 별도의 재단을 통해 독자적으로 운영하는 모델을 통해서, 방송의 공익성을 담보하면서 방송광고 거래의 경쟁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사회적 다양성 확보라는 공적 기능과 광고의 경제적 측면이 함께 작동하면서 방송광고시장이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이론적 논의
Ⅲ. 한국 방송광고 산업구조와 미디어 메시지
Ⅳ. 외국의 미디어렙 현황
Ⅴ. 한국방송광고공사의 성격과 미디어렙 논의들
Ⅵ. 요약 및 제언: 발전적 미디어렙 모델구성을 위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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