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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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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수일 (서울시립대학교) 원제무 (한양대학교) 이희승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3 D호
발행연도
2007.5
수록면
269 - 27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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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주안점은 도로선형 설계일관성을 안전성 측면에서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다. 도로선형설계의 일관성은 운전자의 기대와 도로 기하구조의 일치성에 달려 있기 때문에 선형 설계 일관성의 평가지표는 운전자의 행태적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를 고려한 새로운 평가지표의 개발과 도로 선형조건에 따른 평가지표들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파악하여 안전성을 평가하는 방안을 강구하였다. 평가지표로 제안된 차간거리는 도로선형의 연계구간에서 운전자의 행태적 특성을 잘 대변하고 사고이력 지료와의 상관성도 높게 나타났다. 또한 새로운 평가지표모형은 직선부의 주행속도예측방법의 부재로 도로선형 연계구간의 안전성평가에 한계점을 가지는 기존의 주행속도 평가지표모형을 보완 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발된 평가지표모형을 바탕으로 한 선형 설계일관성의 평가는 신설되는 도로의 노선대안의 안전성을 평가하는 기준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기존도로의 안전성 개선을 위한 안전성 평가방법으로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자료의 수집
4. 평가모형의 개발
5. 모형의 검증 및 설계기준 정립
6.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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