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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58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8.2
수록면
478 - 485 (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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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도로는 기하구조의 개별적 구성요소(평면 선형, 종단 선형, 횡단면)에 대해 각 요소별 충족시켜야 하는 최소설계기준이 존재하며, 이를 바탕으로 설계자들은 각 요소에 부합되도록 도로를 건설하고 있다. 모든 요소별 설계 기준을 만족시킨 도로는 안전해야 하지만 도로 주행시 운전자가 느끼기에 안전하지 않은 구간들이 존재한다. 이는 도로의 환경(도로 및 교통류 특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도로를 세부 구간별로 개별적인 요소에 대한 최저 기준만을 고려하여 설계하였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도로를 전체구간에 대해 종합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도로 평면, 종단 조건 등을 통합한 도로안전성 평가 방법이 필요하며, 설계 조건들이 전체 구간에 대해 일관성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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