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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교통학회 대한교통학회 학술대회지 대한교통학회 제46회 학술발표회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 - 6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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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행 도로설계의 기준이 되는 「도로의 구·시설 기준에 관한 규칙 해설 및 지침」에서는 설계속도에 따라 도로 선형별 최소 설계기준을 정하고 있으며, 이 기준을 만족시키면 교통안전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설계기준에 적용되고 있는 개별 설계요소들은 차량 및 운전자 특성을 원칙적으로 감안하여 설치 기준이 정립되었으나, 설계요소간의 연관성 또는 일관성에 대한 깊이 있는 연구를 통해 제반 기준이 정립된 것은 아니다. 결과적으로, 현재의 도로설계기준이 개별 설계 요소들의 조합에 의해 결정되는 도로의 안전성, 일관성 문제를 모두 고려하지는 못한다고 하겠다. 도로설계실무에 있어서도 도로를 평면선형과 종단선형으로 구분하여 설계하고 대안을 마련하고 있으나, 운전자의 실제 주행은 3차원 공간에서 수행되는 것으로 도로설계자와 운전자 사이에 상호 부조화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될 수 있다. 따라서 도로선형의 안전성은 3차원적 환경에서 검토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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