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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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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최기주 (아주대학교) 원창연 (한국도로공사) 정우현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6 D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713 - 719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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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종국적으로 용도/유형이 다른 고속도로의 설계는 설계요소 (K값 등등) 차별이 되어야 한다는 측면에서 고속도로 시간교통량의 연간 변동특성을 고찰하고 이를 입력변수로 한 다변량 통계분석을 통해 고속도로의 유형을 분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연간 시간교통량의 변동계수와 왜도계수를 추정하였고, 도시지역과 지방지역 별로 두 수치의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변동계수의 경우 도시지역일수록 그 값이 낮고 왜도계수 역시 도시지역은 음의 값을 갖는 것으로 밝혀졌고, 본 연구에서는 이를 일반적인 도시지역과 지방지역의 교통량 변동 차이를 통계적으로 계량화하였다. 또한 이 두 변수와 교통수요 측면의 AADT, 휴가철 변동과 주말 변동, 일중 시간변동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다변량 통계분석에 입각한 전국의 고속도로를 5개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유형 1은 대도시지역 고속도로, 유형 2는 도시지역 및 대도시간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유형 3은 지방지역 고속도로, 유형 4는 지방지역과 관광지역의 특성을 동시에 나타내는 고속도로, 유형 5는 관광지역 고속도로로 구분하였다. 향후 이를 기반으로 하는 설계의 방향도 정립해 보았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문헌 검토
3. 고속도로시간교통량 변동특성
4. 고속도로 유형분류
5. 유형별 특성분석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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