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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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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임광수 (주엔지니어링(주)) 김주현 (안양대학교) 신언교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4 D호
발행연도
2007.7
수록면
379 - 388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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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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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는 접속가로의 신호교차로 구간에 위치하기 때문에 접속가로의 교통장황에 크게 영향을 받는다. 접속가로의 교통량 증가는 도시고속도로 진출교통량에 영향을 주어 진출램프 대기행렬의 증가로 이어져 도시고속도로 본선구간까지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의 용량을 증대시키는 적극적인 제어를 통해 고속도로 본선구간의 기능을 향상시킴은 물론 접속가로를 포함 주변 교차로의 지체시간을 최소화시키는 제어전략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 제어전략으로 진출램프 대기행렬의 도시고속도로 본선구간 역류방지를 통해 본선구간의 용량을 증대하고 진출램프와 접속되는 가로의 지체시간을 최소화하는 통합신호제어모형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모형은 도시고속도로 진출램프와 간선도로의 교통량, 링크길이, 대기행렬길이 등을 변수로 링크의 지체시간을 최소화하면서 간선도로 교차로와의 연동제어가 가능한 진출램프 교차로의 신호시간을 선형계획법을 통해 제시하게 된다. 시뮬레이션 수행결과 본 연구에서 제시된 진출램프 제어전략은 포화도에 근접한 링크의 통과교통량을 증가시키면서 링크전체의 평균지체시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모형개발
3. 모형적용 및 평가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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