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정인 (명지전문대학교) 강민정 (소심유치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3
수록면
143 - 164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놀이와 학습 사이에서 발생하는 오해와 딜레마를 고찰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교육목표로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유아들이 놀이를 통해 실제로 배우는지 혹은 놀이현장이 곧 학습이 일어나고 있는 상황인지를 확인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놀이의 개념, 특히 놀이의 교육적 의미와 관련된 이론적 문제를 다루었으며, 놀이와 학습과의 역동적인 관계가 있음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또한 유아의 학습과정에 대해 놀이현장에서 발생되는 상황을 바탕으로 학습과정에 좋은 동반자로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끝으로 유아교육에 주는 함의점과 추후 연구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검토 작업을 통해‘놀이스러운 학습’이라든가‘놀이를 통한 교육’이라는 용어의 인식과 현황을 보다 명료히 밝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놀이의 개념
Ⅲ. 놀이와 학습과의 관계
Ⅳ. 유아의 학습과정
Ⅵ. 교육적 함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070-018639522